택소노미: 사용자-고객-회원
2023. 04. 12

손님 또는 고객은 ‘손’ 과 ‘객’ 을 높인 단어로 영어 표현으로는 Guest 와 가까운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일반적 사용에서 이 단어의 사용 범위가 매우 넓어지고 상황마다 다르게 해석되어 비즈니스 분석과 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생각지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는 헤드리스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정의 입니다.

해당 정의는 각 비즈니스에서 다르게 사용될 수 있지만, 헤드리스에서 제공되는 지표는 아래의 기준을 따릅니다.

사용자 – User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으로 분석을 위해 여러 지위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 집계 지표상으로는 방문을 기준으로 집계한 방문자(Guest 또는 Visitor)와 매우 유사할 수 있습니다.

고객 – Customer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중 제공하는 유료 상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사용자를 의미 합니다.

사용자 중 ‘구매’ 라는 경험을 가진 코호트로도 볼 수 있습니다. (Paid-User)

활성 고객 – Active Customer

구독형 서비스의 경우 구독의 연장 유무로 고객의 유지 기간 및 생애를 설정할 수 있지만, 일반 전자상거래와 같이 비 정기적으로 일어나는 구매를 측정하는 경우 고객의 생애(Lifetime)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헤드리스에서는 고객의 재구매 기간을 집계하여 전체 재구매 주기 중 상위 95% 값을 이탈 기준일로 설정하여 마지막 주문일로 부터의 경과 기간이 이탈 기준일을 넘지 않는 고객을 활성 고객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회원 – Member

사용자 중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회원제 서비스에 가입한 사용자를 회원이라고 부릅니다.

회원제 서비스는 정해진 약관 아래 운영되는 서비스이며, 가입 사실의 확인 및 약관에 표기된 혜택 등의 실행을 위해 확인(로그인 등)의 절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호트

동질집단, 즉 같은 속성을 가진 집단을 의미하며, 고객, 회원 등의 정의 또한 이러한 코호트의 일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 다음글 : 활성 고객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활용하기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꿀팁을 꾸준히 받아보세요!

구독하러가기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꿀팁을 꾸준히 받아보세요!

구독하러가기

추천글

헤드리스 커머스는 왜 필요할까요?

헤드리스 커머스는 왜 필요할까요?

IoT 부터 AI 까지 이제는 일상 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사용자와 코드는 상호작용하고 있습니다.고객 경험의 범주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매우 자연스럽게...

고객을 모르면 GA도 소용없다

고객을 모르면 GA도 소용없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성공적으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 사용자 분석보다 더 쉽고 중요한 데이터가 있습니다. 바로 실제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Paid-user)인...

활성 고객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활용하기

활성 고객 지표를 북극성 지표로 활용하기

북극성 지표는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가 잘 전해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서비스와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총체적으로 포함 해야 합니다. 이러한 북극성 지표의 설정...

기초가 탄탄한 이커머스
직접 써보는 게 제일 빠릅니다.

CAFE24 연동만 하면 사용 가능, 제품/상품 관리부터 고객 현황 데이터까지 모두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