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광고 정보 입력하기
2023. 04. 13

헤드리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정보 관리’에서 ‘운영 및 광고’ 탭의 CUSTOMER_ID, 엑세스라이센스, 비밀키, Client ID, Client Secret을 입력해야 해요. 해당 정보를 입력하지 않는 경우 키워드 스트림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각 항목을 네이버에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CUSTOMER_ID, 엑세스라이센스, 비밀키 확인하기

CUSOMER_ID, 엑세스라이센스, 비밀키는 ‘네이버 검색광고’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먼저 ‘네이버 광고’ 페이지로 접속해 주세요.

1. 접속하신 ‘네이버 검색광고’ 페이지에서 ‘광고시스템’을 눌러주세요.

!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이 없어요.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은 비즈머니를 충전하거나 실제 광고를 운영하지 않아도 개인 네이버 계정으로 만들 수 있어요. 운영하고 계신 비즈니스를 위한 네이버 계정이 따로 있으시면 해당 계정으로 만들어도 되고, 없다면 갖고 계신 네이버 개인 계정으로 만들어도 돼요.

2. 들어가신 광고시스템에서 상단 메뉴바에서 ‘도구’ 메뉴를 눌러주세요.

3. 나오는 드롭다운 메뉴 중에서 ‘API 사용 관리’ 메뉴를 눌러주세요.

4. 그럼 위 화면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API 서비스 신청’을 눌러주세요. 만약 이미 신청하신 경우라면 6번으로 바로 내려가주세요.

5. 나오는 ‘네이버 검색광고API 서비스 약관 동의’ 화면에서 약관을 읽어보시고 약관 동의에 체크 후, ‘저장 후 닫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 있는 ID는 예시입니다.

6. 그럼 위와 같이 바로 API 이용을 위한 CUSTOMER_ID와 엑세스라이선스, 비밀키가 발급이 돼요. 각각의 항목을 복사해 헤드리스의 ‘비즈니스 정보 관리’의 ‘운영 및 광고 관리’ 탭에 들어가 각각의 항목에 맞게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헤드리스에 해당 항목을 넣은 뒤 다시 ‘네이버 검색광고API 서비스 해지’를 눌러도 되나요?
API 관련 항목을 넣은 뒤에 다시 네이버 검색광고로 돌아와 ‘네이버 검색광고API 서비스 해지’를 누르시면 헤드리스의 키워드스트림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어려워질 수 있어요. 한번 입력한 뒤에는 신청한 API서비스를 해지하지 않는 게 좋아요.

2. 실수로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서 ‘네이버 검색광고API 서비스 해지’를 눌렀어요!
네이버 검색광고 API는 신청하면 바로 다시 CUSTOMER_ID와 엑세스라이선스, 비밀키를 발급받을 수 있어요. 다시 신청해서 받으신 뒤, 새로 발급 받아 바뀐 CUSTOMER_ID와 엑세스라이선스, 비밀키를 입력해주세요.

Client ID, Client Secret 정보 확인하기

1. 우선 네이버 개발자센터에 접속해 주세요.

! 전 개발자가 아니에요.

네이버 개발자 센터는 개발자가 아니어도 접속할 수 있고, API 신청도 할 수 있어요.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접속해 보세요!

2. 상단 메뉴에서 ‘Products’를 눌러 나오는 메뉴 중 ‘서비스 API’ 메뉴에서 ‘데이터랩’을 클릭해 주세요.

3. 나오는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 ‘오픈API이용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4. 그러면 신청 절차가 시작되는데요. 약관동의 화면에서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체크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5. 계정 설정 화면에서 휴대폰 인증, 이메일 정보, 회사 이름을 넣어주세요. 회사 이름은 넣어주지 않으셔도 돼요.

6. 다음 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해주셔야 하는데요. 아래 내용에 따라 항목을 넣어주시고 ‘등록’ 버튼이 활성화되면 ‘등록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애플리케이션 이름
    • 현재 운영하신 몰의 이름을 써주셔도 되고, 비즈니스 이름을 써주셔도 됩니다. 꼭 앱이 아니어도 사이트 이름 등을 쓰셔도 돼요.
  • 사용 API
    • ‘선택하세요’를 눌러 나오는 드롭다운에서 ‘데이터랩’을 눌러주세요. 원하시면 여러 개를 넣어주셔도 돼요.
  • 환경 추가
    • Android 설정, iOS 설정, WEB 설정 중 ‘WEB 설정’을 눌러주세요.
  • 웹 서비스 URL
    • 여기에는 현재 운영하고 계신 홈페이지나 몰의 URL을 입력해 주세요. 아무 URL을 입력해도 되지만 아무 관련없는 다른 URL을 넣었다가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네이버도 저희도 책임질 수 없으니 최대한 관련있는 URL을 넣어주세요.

7. 위 절차를 모두 거치고 나면 상단 ‘Application’ 메뉴를 눌러 나오는 메뉴 목록의 ‘내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처음 생성할 때 지정한 ‘애플리케이션 이름’으로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내 애플리케이션’을 눌러 들어가면 위 이미지 속 화면을 볼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정보’ 영역에서 ‘Client ID’ 항목과 ‘Client Secret’ 항목을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확인해서 헤드리스의 ‘비즈니스 정보 관리’ 페이지의 ‘운영 및 광고’ 항목에 넣어주세요!

! ‘내 애플리케이션’에 아무것도 없어요.

만약 ‘내 애플리케이션’에 아무것도 없다면 아직 애플리케이션 등록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예요. 해당 페이지에 들어가 오른쪽 상단 ‘Application 등록’ 버튼을 누르고 6번에 나온 내용을 입력하시면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됩니다.

등록 다 했으면 키워드 분석 시작해보시죠!

► 다음글 : 내 상품 키워드 관리하기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꿀팁을 꾸준히 받아보세요!

구독하러가기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꿀팁을 꾸준히 받아보세요!

구독하러가기

추천글

제품 – 상품 개요 페이지 이해하기

제품 - 상품 개요 페이지에서는 제품별, 상품별 대략적인 주문수, 판매 금액 등의 순위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분홍색 네모로 표시한 부분의 의미는 다음과...

제품 카테고리 변경하기

제품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아래 내용대로 진행해 보세요. ※주의사항※ - 카테고리는 '제품' 단위에서만 변경할 수 있어요. 상품은 카테고리를 변경할 수...

제품 삭제하기

등록된 제품을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제품 목록에서 삭제하고 싶은 제품의 체크 박스를 클릭해 주세요. 2. 목록 왼쪽 위 '제품삭제' 버튼을 누른 뒤...

카페24 스토어에서 헤드리스를 시작했어요!

카페24 스토어에서 헤드리스 앱을 설치하셨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시작하기 카페24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한 뒤에는 아래 내용을 먼저 진행해주시면 돼요. 1. 헤드리스...

주문 관리 페이지 이해하기

✔︎이런 걸 할 수 있어요. 원하는 날짜의 전체 실 결제 금액을 확인하고 주문 건수, 특정 주문건의 상품 수, 결제일, 주문 금액, 주문 상품 목록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제품 카테고리 지정하기

제품 카테고리를 지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제품 목록에서 카테고리 지정하기 1. 카테고리를 변경하고 싶은 제품을 선택해 주세요. 2. 왼쪽 상단 '카테고리 지정' 버튼을...

기초가 탄탄한 이커머스
직접 써보는 게 제일 빠릅니다.

CAFE24 연동만 하면 사용 가능, 제품/상품 관리부터 고객 현황 데이터까지 모두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