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리스 커머스란?

헤드리스(Headless) 커머스란,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한 개념입니다. 헤드리스 커머스를 사용하면 하나의 백엔드로 다양한 프론트 채널로 데이터를 내보내고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백엔드로 다양한 프론트 채널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C, 모바일, 키오스크 등 디바이스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채널을 추가할 때도 백엔드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프론트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헤드리스 아키텍쳐로 만들어진 헤드리스 솔루션에는 다음과 같은 특장점이 있습니다.

제품 – 상품 CMS

헤드리스에서는 현재 상품의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헤드리스 아키텍쳐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제품과 상품의 디커플링을 통하여 비즈니스 영역 전반에서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를 형성합니다. 이를 통해 업무 자동화와 비즈니스의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SEO

헤드리스에서는 카테고리 별로 제품, 상품의 속성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속성은 제품과 상품을 설명하는 정보입니다. 고객은 온라인 상에서 구매를 원하는 제품과 상품의 속성 정보를 검색합니다. 이 때, 제품과 상품의 정보인 속성이 잘 등록되어 있다면, 검색 적합도가 높아져 다른 경쟁 상품보다 노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즉, 속성이 잘 관리될수록, 검색 노출 기회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D2C

헤드리스 커머스는 제품- 상품 데이터부터 마케팅과 고객 데이터까지 커머스의 전 과정을 유연하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각 과정을 담당하는 실무자와 관리자가 제품별, 상품별, 채널별, 고객별 커머스 실시간 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D2C에 필요한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