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또는 고객은 ‘손’ 과 ‘객’ 을 높인 단어로 영어 표현으로는 Guest 와 가까운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일반적 사용에서 이 단어의 사용 범위가 매우 넓어지고 상황마다 다르게 해석되어 비즈니스 분석과 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생각지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는 헤드리스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정의 입니다.
해당 정의는 각 비즈니스에서 다르게 사용될 수 있지만, 헤드리스에서 제공되는 지표는 아래의 기준을 따릅니다.

사용자 – User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으로 분석을 위해 여러 지위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 집계 지표상으로는 방문을 기준으로 집계한 방문자(Guest 또는 Visitor)와 매우 유사할 수 있습니다.
고객 – Customer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중 제공하는 유료 상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사용자를 의미 합니다.
사용자 중 ‘구매’ 라는 경험을 가진 코호트로도 볼 수 있습니다. (Paid-User)
활성 고객 – Active Customer
구독형 서비스의 경우 구독의 연장 유무로 고객의 유지 기간 및 생애를 설정할 수 있지만, 일반 전자상거래와 같이 비 정기적으로 일어나는 구매를 측정하는 경우 고객의 생애(Lifetime)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헤드리스에서는 고객의 재구매 기간을 집계하여 전체 재구매 주기 중 상위 95% 값을 이탈 기준일로 설정하여 마지막 주문일로 부터의 경과 기간이 이탈 기준일을 넘지 않는 고객을 활성 고객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회원 – Member
사용자 중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회원제 서비스에 가입한 사용자를 회원이라고 부릅니다.
회원제 서비스는 정해진 약관 아래 운영되는 서비스이며, 가입 사실의 확인 및 약관에 표기된 혜택 등의 실행을 위해 확인(로그인 등)의 절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호트
동질집단, 즉 같은 속성을 가진 집단을 의미하며, 고객, 회원 등의 정의 또한 이러한 코호트의 일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