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관리

속성 관리란?

속성이란, 제품과 상품을 설명하는 제품의 이름, 상품의 가격 등의 고유 정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속성 관리란 제품과 상품을 설명하는 정보를 입력/수정/삭제 등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품 속성은 상품과 연결 관계가 있습니다. 제품 중 판매하고 싶은 제품을 선정하여 판매와 관련된 속성값을 설정하는 것을 상품화라고 합니다. 따라서 상품은 제품의 속성을 포함합니다.

제품 속성은 제품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한 번 설정하면 변하지 않습니다. 제품의 속성이 변화한다는 것은 새로운 제품이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시) 노란색 슬리퍼와 보라색 슬리퍼는 다른 제품

이와 다르게 상품의 속성은 제품을 판매할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따라서 상품의 속성은 판매 목적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예시) 노란색 슬리퍼를 ①A몰에서 9900원에 판매, ② B몰에서 8900원에 판매 / ①과②는 다른 상품
몰과 가격

제품은 하나이지만, 제품에 연결된 상품은 1개에서 N개까지, 비즈니스에서 운영하는 몰의 개수, 제휴된 판매 채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속성 관리가 왜 필요한가요?

속성은 제품과 상품을 설명하는 정보입니다. 고객은 온라인 상에서 구매를 원하는 제품과 상품의 속성 정보를 검색합니다. 이 때, 제품과 상품의 정보인 속성이 잘 등록되어 있다면, 검색 적합도가 높아져 다른 경쟁 상품보다 노출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즉, 속성이 잘 관리될수록, 검색 노출 기회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속성 관리하기

헤드리스 카탈로그 서비스를 사용하면 솔루션에 등록된 제품과 상품의 속성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위치 : 제품 – 상품> 속성 관리
제품 – 상품 메뉴의 속성관리 페이지

속성 관리 페이지에서는 카테고리 별 속성 입력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마다 해당하는 전체 제품수와 그 중 속성이 50% 미만으로 설정된 제품수를 보여줍니다. 속성을 입력할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페이지를 이동하여, 제품/상품별로 속성을 입력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속성을 입력하고 저장할 때마다 공정률이 업데이트 되어 업무의 진척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 속성매핑 예시 – 제품의 카테고리에 따라 속성은 달라짐

단, 카테고리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제품/상품은 제품 관리 메뉴에서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먼저 지정해줘야 합니다. 카테고리가 미입력된 제품/상품은 속성을 입력할 수 없습니다.